세상은 불공평하단다.

안녕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공부하느라 무지 힘들지? 정말 너희들 고생하는 모습, 안쓰러워. 물론 일부는 이미 수시에 붙어서 대학생이 될 꿈에 부풀어 있겠지만 말야.

요즘 한국에서는 신정환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고 들었어. 불법 도박을 했다며? 그리고 우리와 같은 나이인 문근영에 대한 이야기도 많더라구.

그런데 한가지 예전부터 궁금하던 게 있어. 이런 이야기에 지금 흥분하는 너희들은, 과연 무엇 때문에 화를 내는 거야? 논술에 대비하기 위한 자신의 입장 선택 연습? 연예인에 대한 막연한 동경?

..내 짧은 생각엔, 모두 ‘가치 평등’에 관한 문제인 것 같아.

내가 얼마전 관심있게 본 토론은, 바로 문근영에 대한 이야기였어. 정시로 대학을 간다고 말해놓고 수시를 지원한 것에 대해 화를 내는 친구들도 있었고, 연기를 하는 이로서는 특이하게도 국문학과를 지원, 자격 미달이라며 화를 내는 친구들도 많았지.

그런데 정말 나에게 와닿았던 점은, 그들의 의견 대부분이 바로 가치 평등에 관한 내용이었다는 거야. 내 생각에, 한국인에게 있어 남에게 뒤쳐지지 않아야 한다는 의식은 정말 세계에서 손꼽힐 정도로 높은 것 같아. 우리만 해도, 나보다 공부를 잘한다거나, 운동을 잘한다거나, 외모가 잘 생겼다거나 하면, 부러움과 질투심이라는게 자연스럽게 생기지 않겠어?

자신보다 앞서나가는 그 무엇에 대한 막연한 평등 의식은,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가 될 우리 고3 들에게 있어서 정말 중요한 문제인 것 같아.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는 소리지.

한가지 생각해보자. 과연 남에게 뒤쳐지지 않아야 한다는 마음가짐이 좋을까, 남보다 앞서 나가겠다는 마음가짐이 좋을까? 나같으면 후자를 택하겠어. 남을 끌어내려서 나와 동일한 수준으로 만드는 것도 ‘뒤쳐지지 않아야 한다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그 사람보다 나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달리는 것이 훨씬 마음 편하고 기분 좋은 경쟁이 될거라고 생각하거든.

혹시 그거 알아? 대부분의 미국의 대학들은 말야, 동문의 자녀 또는 친척에게, 기부금을 낸 이에게, 학교에 도움이 되는 인물에게, 굉장히 관대해. 나에게는, 한국에 비해 미국은 그 사람 개개인의 각기 다른 가치에 대해 굉장히 신경쓰는 것 같아 보여.

나는 말이지, 솔직히 근영이가 성균관대에 붙으면서 밀려나게 된 그 한사람이, 근영이보다 종합적인 가치가 높을 거라고는 생각 안해. 아마 여기 누구도 그 사람 이름 말 해줄 수 없을껄? ..모르니까.

반면 근영이는 어때?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수입 수준에 걸맞는 사회환원, 사회 기여도. 그 이름모를 이보다는 훨씬 월등해. 사실 어느 조직체든-인간부터 사회, 기업까지- 자신에게 조금 더 이득이 되는 것을 취하려 해. 여러가지 법과 원칙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건,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장차 학교의 이름을 빛내줄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 학교의 재정에 도움이 되는 기부금을 낸 학생들, 학교의 홍보 효과에 대단한 도움이 되는 “연예인” 학생들 등등. 다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가치가 있기 때문에 받아들이게 되는거지. 사실 근영이에 의해 밀려난 후보 1명 위에는 그보다 공부 잘하는 수많은 아이들이 이미 존재해. 과연 너희 같으면 어떤 가치를 택할래? 원리원칙은 공부로만 지배되는거야? 아니잖아. 전공은 꼭 잘하는 것만 하는걸까? 그것도 아니야.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운다. 배움의 기본적인 가치 중 하나 아니었어?

왜 우린 베컴을 알까? 축구 열심히 해서? (내 친구도 다리 다쳐서 그만두기 전까지는 정말 열심히 했었어.) 그냥 잘생겨서? (미국에는 물론이고 한국에도 잘생긴 일반인들이 한 둘이 아니던걸?) ..그럼?

..바로 그의 종합적 가치가 일반인에 비해 ‘압도적’이기 때문이야. (어떤 의미든 어떤 쪽이든.)

알아 나도. 세상은 불공평 하다는 거. 출발선은 모두 다를 수 밖에 없더라. 이건 DNA를 후세에 전달하는 우리 생명체에게는, 어쩔 수 없는 숙명같은 거 같더라구. 일단 다양해져야 하거든..

그런데 말이지, 난 그 다양화 때문에 우린 발전하며 진화하는 거라고 생각해. 나보다 잘난 사람이 내 앞에 있기 때문에, 우린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거라구. 종의 진화는, 우리의 진화는, 그런 조그마한 노력에서 출발하는 거지.

난 너희들이 잠시 화를 가라앉히고 자신을 돌아봤으면 좋겠어. “어떻게 이 문단에서 작가의 개입을 찾을까?”, “어떻게 해야 1등급을 받을 수 있을까?” 같은 질문들보다, “과연 나의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나는 어떻게 해야 최고가 될 수 있을까?” 같은 자기 개발을 위한 질문들을 던져보는거야. 그리고 그렇게 나온 결과를 보고, 다짐하며 노력하는 거지. 과거에 얽매이고 다른 이들에 얽매여 정작 나 자신을 모르는 것 보다는, 훨씬 생산적이지 않을까?

나는 자신의 가치를 높여가는 그 과정이, 우리의 미래가 되고, 대한민국의 미래가 되고, 인류의 미래가 되는 거라고 확신하고 있어. 그래서 나도 지금 노력하는 거고, 너희도 지금 노력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 지금은 힘든 시기이지만, 분명 우리에겐 꽃이 피고 열매가 맺을 거야. 우리 모두의 가치가 한단계 높아지는 그 시기가, 인류가 한단계 진화하는 시기야.

힘내자 친구들아. 우린 ‘미래’야.

<다음 아고라 펌>

2 thoughts on “세상은 불공평하단다.”

  1. 음. 불공평 하지는 않아. 공평해.
    노력과 결과는 비례하지 않지.
    실력과 결과도 비례하지 않아.

    불공평 하지만, 가치에 대한 평가는 냉정해.
    가치에는 비례 한다고 할수 있지.
    그 가치를 측정하는 순위가 ‘실력’과 ‘노력’이 아니라서, 이것들과 비례 하지 않는거야.
    그 사람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백그라운드도 보기 때문에 그래..

    그렇기 때문에 불공평하다고 느낄지도 모르지만 무척 공평한거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