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투자 – 피플펀드 투자 후기

이곳의 특징은 홈페이지에 기술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들어가보면 네이밍컨벤션부터 직면했던 문제와 풀어나가는 과정이 있다. 여기는 엔지니어링 회사인가? 이것을 위해 메뉴 한개를 만들었다는 점 때문에 투자를 했다. 최소한 기술력은 가졌다는 의미이니깐.

스타트업을 시작하는데 아이디어만 있고 기술력은 없는데 그냥 제작은 아웃소싱하려는걸 여러번 봤다. 서비스를하면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체 기술력이 있어야 한다. 아이디어 카피는 가능하지만 기술 카피는 어렵기 때문에.

피플펀드는 크게 2개의 투자가 가능하다.

개인채권과 담보채권. 개인채권은 개인 신용대출이고 담보대출은 질권을 담보 잡는것이다.

일단 투자하려면 통장연결등을 해야하는데 개인채권은 은행과 통화도 해야하고 매우 복잡하다. 그리고 1주일 동안 자동투자를 해보았으나 투자가 안되었다. 아직은 다른 업체에 비해 개인신용채권이 적은펀이고 굳이 투자하고자하면 8퍼센트등이 좋을것 같다.

담보채권은 여러 종류가 있다. 최근에 드마리스 대출후 부도?비슷한건이 있어서 매출담보 투자는 부담스러운점이 있다. 그래서 현재는 트렌치A중심 운영중인데 다수 트렌치A를 한개 상품으로 간주해서 상한 500만원을 한것은 아쉽다. 트렌치A는 여러채권을 다 섞어서 채권을 만든것으로 채권종류가 많아질수록 위험 분산이 가능해진다. 어떠한 채권으로 구성이 되어있는지 잘 모른다는게 단점이자. 수익률로 보자면 10프로 인데 리스크에 2순위의 수익, 수수료 고민하면 실제로 15프로 이상의 수익이 나와야 할텐데. 믿는수밖에.

장점

  1. 다양한 투자상품군. 트렌치A. 부동산. 채권등 다양하게 있다.

  2. 투자중인 4곳중. 가장 핫! 하다.

단점

  1. 개인채권은 괜히 가입했다.

  2. 아마존 클라우드 쓰는데 왜 트래픽 폭주로 다운이 자주 되나. 404 에러나도 404에러용 페이지좀 만들면 좋겠다. 에러나면 nginx 에러 페이지는 아닌것 같다.

  3. SSL보안인증서가 1년짜리다. 회사 길게 운영한꺼면 비싼거 쓰자.

뭐 특별한 단점은 없다.

Leave a Reply